부싯깃고사리 / 거미고사리 / 고비 / 야산고비 / 뱀고사리 / 십자고사리 / 관중/선바위고사리/황고사리/넉줄고사리/파초일엽

천지현황1 2011. 7. 27. 12:55

 

산나물 하면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것이 취나물과 고사리다.고사리는 전국의 야산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고사리는 산불이 났던 자리에 쑥과 함께 제일 먼저 돋는다. 그만큼 생명력이 강하다.동의보감에 이르기를 고사리를 매일 오랜 기간동안 먹으면 눈이 침침해지고 다리 힘이 약해지며 양기가 떨어진다고  기록되어 있다. 특수 성분인 비타민 B1을 분해하는 아네우리나제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비타민 B1분해 인자다.

 

 그래서 즐겨 먹을 나물은 아닌다.그러나 가끔 찬으로 이용하는 고사리는 우리인체에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킨다.또한 고사리는 갑자기 나는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통하게 하기도 한다.역시 논어의 선진편에 나오는 공자님의 말씀이 생각난다.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 함과 같다는 '과유불급'( )이 번뜩 뇌리를 스친다.역시 '중용'이 생활의 으뜸 지혜이다.(2011.08.17)

 

부싯깃고사리(고사리과) / 남한산성 11.07.26

-  길이 10-20㎝의 잎이 근경의 끝에서 총생함. 엽병은 엽신보다 훨씬 길고 자갈색 윤채가 있으며 부러지기 쉽고 밑부분에 좁은 인편이 붙는다. 엽신은 길이와 나비가 각각 3-7㎝이며 첫째 인편을 제외한 우편은 중축에 넓게 달림과 동시에 흘러서 좁은 날개로 됨. 첫째 우편은 우상으로 깊게 갈라지고 뒷부분이 보다 넓기 때문에 엽신이 오각형으로 되며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백색 또는 황백색의 가루로 덮이며 중축은 자갈색으로서 색의 조화가 아름답다. 포자낭이 달리는 잎은 가장자리가 뒤로 말려서 포막처럼 되고 안에 포자낭이 달린다.

 

 

 

 

 

 

 

 

거미고사리 (꼬리고사리과) / 남한산성 11.07.26

-잎 끝에서 뿌리 내려

-

잎은 총생한다. 엽병은 길이 1~10cm이고 연한 갈색이며 하부에 자주색을 띠기도 한다. 엽신은 단엽이며 길이 5~15cm, 나비 5~10mm이고 선형 또는 선상 피침형이며 밑이 쐐기모양이고 윗부분이 가늘어져 길게 되며 끝에 무성아를 형성하고 엽맥은 그물눈을 만든다. 표면은 녹색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불규칙한 파상이다.

 

 

 

 

 

 

 

 

 

고비(고비과) / 남한산성 11.07.26

-  어린 잎은 나선형으로 꾸부러져 나오며 적색 바탕에 백색의 면모로 덮여 있고 엽병은 주맥과 더불어 광택이 나며 처음에는 적갈색 털로 덮여 있지만 커지면서 곧 없어진다. 잎은 신선한 녹색으로 2회 우상복엽이이고 우편은 길이 20~30cm로서 첫째 것이 가장 길다. 소우편은 옆으로 퍼지며 피침형 또는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길이 5~10cm, 폭 1~2.5cm로 예두 또는 둔두이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일그러지며 엽병이 없다. 성숙한 잎은 광택이 나고 털이 없으며 2개씩 갈라진 측맥은 주맥과 45~ 55。 각을 이루고 붙어 있다. 생식엽은 영양엽보다 일찍 자라서 일찍 시들고 소우편은 매우 좁아져서 선형으로 되며 포자낭이 밀착한다. 여름철에 영양엽의 일부가 생식엽으로 변하는 것도 간혹 있으나 일정하지는 않다.

 

(선유도 11.06.28)

 

(선유도 11.06.28)

 고비 돌연변이

 

 

검단산 120614

 

 

 

 

식물명 야산고비 [야산고사리] 학명 onoclea sensibilis var. interrupta Maxim.
분류군 Dryopteridaceae(면마과) 일어 コウヤワラビ 영문 Sensitive Fern
  •   영양엽과 포자엽의 2형이 있다. 영양엽은 길이 30-60cm로서 털이 없고 엽병은 길이 20-30cm이며 황록색이 돌지만 기부 근처는 갈색 윤채가 돌고 연한 갈색 인편이 약간 있으며 인편은 난형이다. 엽신은 넓은 난상 삼각형으로서 길이와 나비가 각 15-30cm이고 1회우상으로 갈라지며 끝이 급히 좁아져서 예두의 정엽으로 되고 중축은 밑부분에 뚜렷한 날개가 있으며 우편은 5-10쌍이고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으로서 끝이 둔하며 가장자리에 둔한 파상의 톱니가 있고 첫째 우편은 기부가 중축으로 흐른것 같다. 포자엽은 가을에 생기고 길이 10~20cm로서 2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소우편은 둥글고 지름 2mm정도이며 2줄로 달린다.
  • 열매 소우편의 열편은 3-4개로서 각 1개의 포자낭군을 둘러싸고 익으면 녹색에서 갈색으로 된다.
  • 뿌리 근경이 옆으로 길게 뻗으며 군데군데 비늘조각이 달린다. 끝에서 잎이 드문드문 나온다.
  • 원산지 한국. 분포 전국적으로 분포한다. 형태 다년생 초본.
  • (세미원 11.07.24) 

     

     

    (국립수목원 11.10.11)

     

     

    금토동 120424

     

     

     

     

    뱀고사리(꼬리고사리과 ) / 길동생태공원 11.07.23

     

     

     

     

    십자고사리 (고란초과) / 수리산 11.07.12

     

    (영동 백화산 11.09.04)

     

    (설악산 11.09.18)

     

     

     

     

     

                     관중(면마과) /

     

    140122 올림픽공원

     

    길동생태공원 11.07.23

                     -포자낭군은 잎 윗부분의 우상엽 중륵 가까이에 2줄로 붙어 있다. 포막은 둥근 심장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선바위고사리 / 국립수목원 11.10.14

     

     

     

    공작고사리 / 국립수목원 11.10.14

     

     

     

     

    식물명 황고사리 [황련고사리] 학명 Dennstaedtia wilfordii (T.Moore) H.Christ 분류군 Dennstaedtiaceae(잔고사리과)

     

    (국립수목원 11.10.14)

     

     

     
     

     

    식물명 넉줄고사리 학명 Davallia mariesii T.Moore ex Baker 분류군 Davalliaceae(넉줄고사리과)
    일어 シノブ 영문 Squirrels-foot Fern, Ball Fern

     

    (창경궁 11.11.22)

     

     

     

     

    식물명 파초일엽 [섭섬고사리] [삼도일엽] [섭섬일엽] 학명 Asplenium antiquum Makino 분류군 Aspleniaceae(꼬리고사리과)
    일어 オオタニワタリ

    (창경궁 11.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