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시물통이 (쐐기풀과) / 방아풀(꿀풀과) / 향유(꿀풀과) / 꽃향유 / 진득찰 / 털진득찰(국화과) / 깨풀 (대극과) / 들깨풀(꿀풀과) / 덩굴곽향(꿀

천지현황1 2011. 8. 6. 09:58

 

모시물통이(쐐기풀과)

-암수 한그루 / 수꽃은 위에 달리고 암꽃은 포에 싸여 달린다.

-줄기와 잎자루가 물이 많이 함축되어 있어서 투명하게 보인다. 잎은 모싯잎을 닮았다.

(천마산 11.07.05)

 

 

(한강둔치 11.09.01)

 

 

 

 

 

 

 

방아풀(꿀풀과)

식물명 방아풀 [회채화] 학명 Isodon japonicus (Burm.) Hara 분류군 Labiatae(꿀풀과)
-잎은 대생하며 넓은 난형,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원저로서 엽병의 윗부분으로 흘러 좁은 날개로 되고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연한 색이고 맥 위에 잔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수리산 11.07.12)

 

(예봉산 11.09.11)

 

 

 

(예봉산 11.10.04)

 

 

 

 

 

 향유(꿀풀과) / (천마산 11.07.05) 

노야기라고도 한다. 산야에서 비교적 흔히 자란다. 높이 30∼60 cm이고 가지가 갈라지며 원줄기사각형이다. 잎은 마주달리고 난형이며 양 끝이 좁다.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길다. 꽃은 8∼9월에 피고 연한 자줏빛이며 한쪽으로 치우쳐서 이삭 모양으로 달린다. 포는 둥근 부채같이 생기고 때로 자줏빛이 돈다. 꽃받침과 화관에 털이 있고 화관은 입술 모양이다. 종자는 물에 젖으면 점성이 생긴다.

한방에서는 꽃이 필 때 전초를 말린 것을 향유라고 하며, 발한 ·해열 ·이뇨 ·지혈제로서 부스럼 ·각기 ·수종 ·위염 ·비혈 및 구취를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아시아의 온대에서 유럽에 걸쳐 널리 분포한다. 

 

 

 

꽃향유 / 예봉산 11.07.19

-잎은 향유보다 둥근편이고 톱니가 뚜렷하다 / 양면에 털

-향유는 꽃차례도 갸름하고 꽃 빛깔도 옅은 반면,꽃향유는 자줏빛 꽃이 소담하고 네모진 줄기는 가지를 많이 친다.

 

 

 

 

 

진득찰(국화과) / (천마산 11.07.05) 

식물명 진득찰 [민진득찰] [진둥찰] [찐득찰] [희첨] 학명 Sigesbeckia glabrescens (Makino) Makino
분류군 Compositae(국화과) 일어 コメナモミ 영문 Hairstalk St. Paulswort

 

 

진득찰

국화과(菊花科 Asteracea)에 속하는 1년생초.

줄기는 네모져 있고 누워 있는 털이 달리지만 잘 보이지 않는다. 키는 1m에 이른다.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는 잎은 마주나며 잎자루에 날개가 있다. 노란색의 꽃은 8~9월경 줄기 끝에 서 두상(頭狀)꽃차례를 이루며 무리져 피는데, 마치 산방(繖房)꽃차례처럼 보인다. 두상꽃차례에 5개의 총포(總苞)가 달려 꽃차례를 감싼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익는다. 열매와 줄기는 한방에서 치풍제(治風劑)로 쓰거나 고혈압과 중풍의 치료에 쓴다. 털진득찰(S. pubescens)도 진득찰처럼 열매와 줄기는 쓰지만 털진득찰은 줄기와 잎에 털이 많이 달려 털들이 뚜렷하게 보이며 가을에 열매를 따서 그늘에 말린 희렴을 치풍제로 쓰고 식물 전체를 말려 고혈압과 중풍의 치료에 사용한다.

 

 

 

 

털진득찰(국화과)

-진득진득한 꽃이나 열매가 옷에 잘 달라붙어 '진득찰' / 3주맥

-진득찰 ; 줄기나 잎 양면에 누운 털

-'털진득찰' : 잎에는 누운 털 / 줄기에는 선 털

 

 

 

깨풀 (대극과) /  (수리산 11.07.12)

  •    잎은 호생하며(어긋나며) 난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원저이며 길이 3-8cm, 폭 1.5-3.5cm로서 밑부분에서 3-5맥이 갈라지고 표면에 복모가 드문드문 있으며 뒷면 맥 위에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4cm이다.
  • 열매    삭과는 지름 3mm가량으로 털이 있고 대가 없으며 둥글다. 종자는 길이 2mm가량으로 넓은 난형이고 흑갈색이며 윤이 나고 밋밋하며 9월에 성숙한다.
  •     7-8월에 엽액에서 짧은 화경이 있는 화서가 나오고 수꽃은 윗부분에 수상화서로 달리며 포엽은 갈색이고 삼각상 난형으로서 톱니가 있으며 화서 기부에 달리는 암꽃을 둘러싼다. 수꽃의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고 막질이며 수술은 8개로서 밑부분이 붙어 있다. 보통 2개의 암꽃이 달린다. 암꽃은 꽃받침이 3개로 깊게 갈라지며 자방은 둥글고 털이 있으며 화주는 3개이다.
  • 줄기    이 30-50cm이고 짧은 털이 있으며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갈라진다.
  •  

    (가평 11.08.09) 

     

     

     

     

    (남양주 11.09.13)

     

     

     

     

     

    (천마산 11.09.27)

     

     

     

     

     

    들깨풀 (꿀풀과) /  (수리산 11.07.12)

    - 아래 잎은 잎자루가 있고 윗 잎은 짧다. 깻잎과는 잎 뒤 선점 (구멍이 뽕뽕 뚫려있다).

    -들깨를 축소한 모양, 먹지 못하는 야생의 풀

    -비슷한 풀로 '쥐깨풀'과 '산들깨'이 있는데 둘 다 잎자루가 위,아래 모두 있는데,쥐깨풀이 산들깨보다 길다

     

     

    (한강둔치 11.09.16)

     

     

     

     

     

    덩굴곽향(꿀풀과)

  • 잎은 대생하고 얇으며 좁은 또는 넓은 난형이고 밑부분이 예저이며 길이 4~8(10)cm, 폭 2~4cm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5~3cm이다. 엽병 및 잎 뒷면에 밑으로 굽은 잔털이 있다.
        (수리산 11.07.12)
  •  

     

     

     

    수까치깨(벽오동과)

    -어긋나기 / 열매에 털이 많이 난다.

    -꽃받침이 젖혀지고,열매가 숙이고 꼬부라진 털

  • 잎은 호생하며 난형이고 길이 4~8cm, 폭2~4.5cm로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둥글거나 다소 절저이고 양면에 성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0.5-5cm로서 성모가 있다.
  • 열매 열매는 삭과로 장각 모양이며 길이 3~4cm, 지름 3mm로서 다소 굽고 겉이 성모로 덮여 있으며 3실이고 3개로 갈라지며 종자는 난형이고 길이 2.5mm정도로서 겉에 옆으로 두드러진 줄이 있다.
  • 꽃은 8-9월에 피며 황색이고 지름 10~15mm로서 엽액에 1송이씩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1.5~3cm이며 소포는 선형이고 다소 윤상으로서 곧추서며 소화경과 더불어 성모가 있다. 꽃받침은 선상 피침형이고 길이 6-8mm로서 끝이 뾰족하며 젖혀지고 겉에 성모가 있으며 꽃잎은 도란형이고 길이 7-10mm이며 수술은 10개이고 헛수술은 5개로서 선형이며 수술보다 길다. 자방에 털이 빽빽이 있다.
  • 줄기 높이가 60cm에 달하고 성모가 있으며 줄기는 원기둥 모양으로 곧게 선다.
  •  

    (예봉산 11.07.19)

  •  

    (예봉산 11.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