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따라 바람따라

2박3일 강원도 겨울여행 / '장치찜'을 아시나요

천지현황1 2017. 12. 5. 10:31

* 2017.12.01-12.03

스키시즌이라 꼬맹이들이 스키타러 간다고 좋아합니다.웰리힐리리조트 스키장에서 2박3일간 꼬맹이들이 스키를 즐길 동안 우린 산행을 즐길 요량으로 동행합니다.첫날은 리조트 뒷산,청태능선상에 있는 930봉을 오릅니다.930봉에서 청태능선을 6 km 쯤 더 가면 청태산에 닿습니다.우린 다음을 기약하고 리조트 루지길로 하산합니다.

둘째 날은 어젯밤에 익산에서 합류한 동생네 가족과 함께 오대산 소금강 계곡을 둘러봅니다.소와 담이 기암괴석과 어우러져 금강산을 닮았다하여 '소금강'이란 이름을 얻은 곳입니다.무릉계곡을 들어서자 협곡에 암반 등 무릉계류가 시작됩니다.십자소,연화담,구룡폭포를 만납니다.풍광이 아름답습니다.지금은 경방기간이라 구룡폭포까지만 개방되어 있네요.젊은 날에 소금강을 다녀가서 인지 기억이 가물거립니다.

트레킹을 마치고 차를 주문진항으로 몹니다.주문진의 맛집,삼미식당의 장치찜을 맛보기 위해서지요.수산시장내에 허름한 식당은 주차하기가 힘들어 도로를 두 바퀴나 돌아도 주차할 공간이 없습니다.멀리 떨어진 골목에 주차하고 400 여 m를 걸어 식당에 도착합니다.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어제부터 3일간 복어축제가 열리고 있어 거리엔 차와 인파로 넘쳐납니다.

'장치'는 실물은 못생긴 고기인데 찜으로 개발해 별미이지요.장치라는 고기는 속초에서만 잡힌다는'벌레문치'의 토속어입니다.몸길이가 갈치처럼 길어서 장치라고 부르는 모양입니다.이 식당에선 가자미식해 대신 햇데기밥식해를 찬으로 내놓습니다.햇데기밥식해는 함경도 실향민들에 의해 전해진 음식이라고 합니다.식해는 부패하기 쉬운 음식을 내장을 걷어낸 생선과 조밥 그리고 다양한 양념을 섞어 발효시켜 저장식품으로 만들어진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음식인 셈이지요.장치찜에 곁들여 마시는 신이 내린 음식,반주 한 잔이 빠질 수가 있겠습니까.청주맛이 일품입니다.

주문진 바닷가를 둘러보고 서둘러 횡성으로 향합니다.리조트에서 스키를 하루 종일 타서인지 그로기 상태로 현관문을 들어서는 꼬맹이들을 만납니다.작은 넘이 큰대(大)자로 누워 피로를 호소하네요.밤엔 라면 파티가 벌어졌습니다.내일은 하루 종일 프리스키를 한다고 쫑알댑니다.우린 내일은 또 어느 산을 갈까 고민하다가 그만 꿈나라로 빠져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