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따라 바람따라

-1박2일 지리산둘레길 풍경 이야기 (Jirisan trail)-2구간길

천지현황1 2009. 4. 6. 18:20

-1박2일 지리산둘레길 풍경 이야기 (Jirisan trail)---2구간길

* 첫날 : 서울(07:40)-남원 인월 지리산길 안내센터(11:20)-실상사(11:50~12:30)-중식(12:35~13:40,귀거래사)

매동마을(13:45)- 다랭이포장마차(15:05)-등구재(16:00)-창원마을(16:50)-금계마을(18:00)-의중마을(18:20 ,숙박)..11km/4.35

*둘째날:의중마을(07:05)-서암정사(07:55~08:25)-벽송사(08:35~09:00)-하산길팻말(10:10)-송대마을 소나무쉼터(중식,11:15~11:50)-

소나무쉼터(12:20)-세동마을(12:45)-용유교(13:20)...11km/6시간15분...용유교에서 마천행버스(13:35)-마천에서 택시로 매동

마을로 이동(@7,000)후 차량회수(14:50)-서울도착(19:30)

오늘은 2구간을 걷는다.아주머니가 부산에서 예식 참석차 07:30분 까지 버스를 타셔야 한다기에 이른 조반을 들었다.2구간엔 쉼터도 없고해서 먹거리 사 먹을 곳이 없다 하시며 삶은 달걀 12개를 싸 주신다.그러다가 어째 서운하다 하시면서 바쁜 와중에 다시 주먹밥 네 덩이를 번개처럼 말아 주신다.넉넉한 시골 인심에 고마움을 표하고 집을 나섰다.마치 고향집을 나서는 기분이다.

마을회관 뒷길을 올라 소나무 숲길과 산죽길을 돌고 돌아 오솔길을 걷다보면 50여분만에 서암정사를 만난다.입구에 들어서니 암반에 부처암각 조각물이 여기저기 새겨있고 마치 이국적인 산속 절집이다.이상향을 꿈꾸는 사람들의 절집같다.인위적인 냄새가 나지만 아름답게 꾸몄다.특히 바위굴에 안치된 동굴법당은 그윽하다.이곳저곳을 샅샅이 구경하다 시간 가는 줄 몰랐다.마당에 사유반가상이 선정에 잠겨 있는 모습도 좋고 절집 굴뚝도 그을림에 다소곳하게 서 있는 모습까지도 그윽한 정취를 더한다.

2층집이 숙박했던 부녀회장님댁

서암정사를 나와 10여분 산길을 돌면 벽송사가 자리하고 있다.이 절은 6.25때 인민군 야전병원 역할을 했던 곳이라고 설명문에 되어 있다.왕방울 눈을 가진 목장승이 길손을 마중한다.절집을 구경하고 빨지산루트를 탄다.의중마을이 해발 300 여m인데 2구간 최고 해발은 700 여m가 되니 산행하는 맛이 나는 구간이기도 하다.

고로쇠나무는 아닌데 수액이 땅에 떨어지니 수액을 받아먹고 있는 모습이다.

해발 700 여m 고지를 끝으로 이제부터는 하산길이다.산길을 내려 송대마을을 지나 소나무쉼터를 만나 주먹밥으로 점심을 떼운다.배낭 속에 숨겨 놓았던 오가피주 한잔과 함께.꿀맛이다.쉼터에서 용유담을 조망하고 딸아이는 정자에 몸을 뉘인다.피곤한 모양이다.휴식후  세동마을로 길을 걷는데 푸른 하늘에 매 한마리가 까치 한마리를 낚아채 용유담 쪽으로 날아가고 있었다.먹이사슬로 사라지는 까치가 가엾다.

세동마을 입구에서 밭매던 중년부인과 인사를 나누니 자기집에 가서 물 한잔 마시고 가라신다.얘기를 나누니 대구 사시는 분인데 산행을 하다 세동마을이 좋아보여 7년전 이 마을로 이사하셨단다.지금은 찻집을 경영(2구간 종점 찻집,T.011-288-3733)하며 부부가 사신다고 한다.세동마을은 작지만 아담하고 아름다운 마을이다.이렇게해서 2구간까지 종주를 했지만 찻편이 없어 용유교까지 한2km를 걷는다.가는 도중에 산림청 헬기 두대가 분주하게 용유담에서 물을 길어 지리산으로 나른다 아마 산불이 난 모양이다.식목일에 산불이 가장 많이 난다.너도나도 산불조심하자는 표어가 여기저기 걸려있는데도 무심코 던진 담배꽁초가 불씨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할 일이다.

용유교에서 마천가는 버스를 타고, 마천에서 택시로 매동마을로 이동하여 차량을 회수하여 상경한다.1박2일의 지리산길 트레일,즐겁고 기억에 남는 트레킹이었다.후일 다시 또 이 길을 걸으리라.지리산을 배경삼아 그림처럼 펼쳐졌던 산촌마을들이 상경길 내내 아른거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