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따라 바람따라

담양 광주 투어 / 190407

천지현황1 2019. 4. 8. 17:44

담양 광주 투어 / 190407


 * 코스 / 올림픽공원역1번 출구(06:00) ▶아침식사(8:00) ▶담양 메타세콰이어길 ▶관방제림 ▶죽녹원 점심(애향/) ▶소쇄원 ▶ 환벽당 국립광주박물관 ▶저녁식사(일송정/ ) ▶서울도착(22:45)


산악회 일요산행 대신 남도 문화관광협회의 협조를 받아 광주광역시와 담양 일대의 문화 유적지를 찾았다.맛집, 남도의 창과 가락을 감상하는 시간도 갖는다.미세먼지가 최악의 상태라 길 걷기가 두렵다.편의점에서 마스크 두 개를 산다.문화관광해설사가 하루 종일 동행한다.패키지여행처럼 시간과 일정에 구속받는 것을 싫어하는 개인 성격상 피로감이 상당했다.그래도 남도 맛기행이 좋았고 담양의 메타세쿼이아길보다 관방제림길을 걸어 좋았다.


메타세쿼이아길과 관방제림길을 걸어 죽녹원으로

메타세쿼이아길은 몇 차례 걸은 적이 있지만 관방제림길은 처음 걷는다.담양 관방제림은 조선시대에 담양천의 범람을 막기 위해 400년쯤 전에 조성된 방제림이다.오래된 느티나무 푸조나무 팽나무 고목들이 즐비한 제방길이 명품길이다.메타세쿼이아길 바로 건너 편에 위치하고 있어 연계해서 걸으면 좋다.관방제림 길을 걷다가 돌 징검다리를 만나 죽녹원으로 바로 입장한다.죽녹원내에서 이곳 출신 이이남 화가의 미술관을 관람하고 기법에 탄성을 지른다.죽녹원을 나오며 아내는 기념품가게에서 대나무도마 하나를 샀다.가족을 위해 요리를 본격적으로 하려나보다.기대가 된다.기대도 잠시,걱정을 동반한다.그 도마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 그보다는 내가 될 듯 하다.언제부터인지 아내는 손목이 아파 도마질을 잘 하지 못한다.내가 주방 보조자로 내 손이 그 도마 위에서 칼춤을 출 것 같다.



소쇄원,환벽당 그리고 국립광주박물관


오후 일정으로 소쇄원을 찾는다.남도 여행시 몇 차례 들린 곳이다.1530년(중종 25) 조광조의 제자 소쇄옹 양산보(梁山甫:1503∼1557)가 전라남도 담양군 남면 지곡리에 건립한 원우로 개인 정원이다.소쇄옹 양산보는 기묘사화로 스승 조광조가 사약을 받고 사망하자 이에 충격을 받고 벼슬길을 등지게 되었고 고향으로 낙향하여 소쇄원을 지었다.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40호로 지정되었다.


소쇄원을 나와 환벽당을 찾는다.충효동쪽 언덕 위에 있는 정자로,나주목사를 지낸 김윤제(金允悌:1501∼1572)가 낙향하여 창건하고 육영에 힘쓰던 곳이다.환벽(環璧)이란 뜻 그대로 푸르름이 고리를 두르듯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이루었다는 뜻을 품고 있다.시가문학과 관련된 국문학사적인 인문학적 가치가 매우 큰 곳이다..2013년 11월 6일 환벽당을 비롯한 그 일원이 명승 제107호로 지정되었다.이곳에서 남도의 창을 감상하는 시간을 갖는다.남도창을 감상하기 전 우리 산악회의 회원 한 분이 창 한 수를 선사한다.앙콜창으로 춘향가 중 쑥대머리 한 대목을 뽑는데 열창이었던지 하늘도 감응하여 비까지 뿌린다.고즈넉한 환벽당의 분위기에 젖었다.대금산조의 구슬픈 가락이 빗속을 뚫고 대숲으로 퍼져 나간다.


다음 일정으로 국립광주박물관을 찾았다.아내의 입이 벌어졌다.국보 두 점(제103호,중흥산성 쌍사자석등 / 제143호,화순 대곡리 청동기 일괄)과 신안해저유물을 둘러본다.담양 광주투어가 하루를 숨 바쁘게 돌려 놓았다.지루한 상경길에 담양의 관방제림길이 버스 차창에 어른거린다.점심때 먹은 담양의 죽순나물이 생각났다.대나무도마를 마구 두드리면 죽순나물 같은 맛있는 요리가 만들어질까.



                                                                                                                                                      (최 ㅇ ㅇ 님 카톡사진 펌)

담양 메타프로방스 상점촌






메타세쿼이아길






관방제림




자주광대나물






 




죽녹원

                                                                                                                                                            (최 ㅇ ㅇ 님 카톡사진 펌)













소쇄원










환벽당







국립광주박물관